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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섯 발자국 숲
작가 : 자비에르 베이앙 , 구기정 , 신승연 , 노은님 , 최병석 | |||
분류 : 단체전 | 장르 : 디자인 | 1 | |
전시기간 : 2024.03.21 ~ 2025.02.09 |
전시 개요
국립현대미술관(MMCA, 관장 김성희)은 과천 어린이미술관의 새로운 전시 [다섯 발자국 숲]을 3월 22일(금)부터 2025년 2월 9일(일)까지 개최한다.
[다섯 발자국 숲]은 자연 속 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의 안과 밖, 자연- 미술관-사람-예술을 연결하는 전시이다.
숲이 갖는 생물다양성의 특징과 공존의 가치, 움직이는 자연의 변화 등 숲의 특성을 다양한 예술작품과 활동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. 어린이미술관은 전시와 교육 공간 포함 1,320㎥(약 400평) 규모에 지난해 관람객 수 29만여 명을 자랑하는 대규모 어린이전문 전시관이다.
이번 전시에서는 숲 속 시간의 흐름을 담아 구현한 5가지 공간에 자연에 대한 생각, 자연과 만난 순간의 경험을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이디어와 다채로운 재료로 표현한 작가 9명의 작품 15점을 소개한다. 첫 번째 공간 ‘한 발자국 숲’은 도시와 숲, 자연과 미술관, 관람객과 예술작품을 연결하는 공간이다. 어린이미술관 외부 16개의 창 유리벽에는 이끼부터 버섯까지 숲의 이야기를 담은 이승연 작가의 신작 [숲의 랩소디](2024)가 관람객을 맞이한다. 전시실 입구에 들어서면 구기정 작가의 디지털 숲 [그림자가 드리우지 않는 깊은 곳](2023)을 만날 수 있다. 두 번째 공간 ‘두 발자국 나무 사이로’는 숲 생태계 중 식물 세계와 작품 속 식물 세계를 연결하고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다. 상상 속 연구소 소장이 되어 숲 속 생활 도구를 만든다는 설정을 이야기로 담은 작품 최병석 작가의 [숲 속 생활 연구소](2015)와, 6개월의 시간 동안 일기를 쓰듯 나무색을 기록한 박형진 작가의 오동나무 시리즈 중 8월, 11월에 해당하는 [오동나무 08-2](2021), [오동나무 11-1](2021) 작품을 감상하고 어린이들이 색이름 일기를 기록할 수 있는 참여 공간이 함께 마련되어 있다. 세 번째 공간 ‘세 발자국 무도회’는 숲 생태계 중 동물 세계와 작품 속 동물 세계를 연결하고 어린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공간이다. 이곳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중 자비에르 베이앙의 [말](2007)이 10여 년 간의 야외조각공원 전시를 마치고 미술관 실내로 돌아와 어린이 관람객을 맞이한다. 특히 노은님 작가의 [봄의 동물](1992)은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으로 이번 전시에서 처음 대중에게 공개된다. 한편 하나의 산이 가진 네 가지 얼굴을 떠올리며 작업한 임선구 작가의 [숨은 산](2020) 연작 애니메이션을 원화와 함께 감상하며 상시 참여 가능한 릴레이 이야기 창작과 드로잉 프로그램이 전시실 내 마련된다. 네 번째 공간 ‘네 발자국 숲 그림자’는 숲이 품은 자연의 변화와 신비를 감각하는 공간이다. 신승연 작가의 자연 속에서 행복했던 순간을 담은 작품 [구름](2012), [Waving Mirrors_780](2012), 빛과 그림자, 보이지 않는 면들에 대해 탐구해 온 손지영 작가의 [검은 산](2023), [쪼갠 산](2023) 작품을 소개한다. 특히 자연의 변화와 움직임에 가만히 귀 기울일 수 있는 감상 공간, 작품과 연계하여 어린이들이 몸으로 감각하며 경험할 수 있는 과천 산의 능선을 담은 교구가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. 다섯 번째 공간 ‘다섯 발자국 나의 숲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간으로, 각자가 자신만의 숲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다.
어린이가 체감한 자연을 작품 감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. 전시 기간 동안 상시 참여 가능한 감상·창작용 교육자료와 교구, 숲 속 생물을 그려보는 참여형 디지털 프로그램 등을 마련했다. 또한 평일에는 유아·초등 단체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, 주말 및 어린이날, 여름방학, 월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전문가 및 작가와 함께하는 워크숍 등 특별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.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“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미술관을 찾는 어린이들이 숲 속 미술관에서 다양한 현대미술과 만나고, 다채로운 생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숲처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세계에 관한 마음을 키울 수 있길 바란다”라고 밝혔다.
[다섯 발자국 숲]은 자연 속 미술관인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의 안과 밖, 자연- 미술관-사람-예술을 연결하는 전시이다.
숲이 갖는 생물다양성의 특징과 공존의 가치, 움직이는 자연의 변화 등 숲의 특성을 다양한 예술작품과 활동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. 어린이미술관은 전시와 교육 공간 포함 1,320㎥(약 400평) 규모에 지난해 관람객 수 29만여 명을 자랑하는 대규모 어린이전문 전시관이다.
이번 전시에서는 숲 속 시간의 흐름을 담아 구현한 5가지 공간에 자연에 대한 생각, 자연과 만난 순간의 경험을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이디어와 다채로운 재료로 표현한 작가 9명의 작품 15점을 소개한다. 첫 번째 공간 ‘한 발자국 숲’은 도시와 숲, 자연과 미술관, 관람객과 예술작품을 연결하는 공간이다. 어린이미술관 외부 16개의 창 유리벽에는 이끼부터 버섯까지 숲의 이야기를 담은 이승연 작가의 신작 [숲의 랩소디](2024)가 관람객을 맞이한다. 전시실 입구에 들어서면 구기정 작가의 디지털 숲 [그림자가 드리우지 않는 깊은 곳](2023)을 만날 수 있다. 두 번째 공간 ‘두 발자국 나무 사이로’는 숲 생태계 중 식물 세계와 작품 속 식물 세계를 연결하고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다. 상상 속 연구소 소장이 되어 숲 속 생활 도구를 만든다는 설정을 이야기로 담은 작품 최병석 작가의 [숲 속 생활 연구소](2015)와, 6개월의 시간 동안 일기를 쓰듯 나무색을 기록한 박형진 작가의 오동나무 시리즈 중 8월, 11월에 해당하는 [오동나무 08-2](2021), [오동나무 11-1](2021) 작품을 감상하고 어린이들이 색이름 일기를 기록할 수 있는 참여 공간이 함께 마련되어 있다. 세 번째 공간 ‘세 발자국 무도회’는 숲 생태계 중 동물 세계와 작품 속 동물 세계를 연결하고 어린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공간이다. 이곳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중 자비에르 베이앙의 [말](2007)이 10여 년 간의 야외조각공원 전시를 마치고 미술관 실내로 돌아와 어린이 관람객을 맞이한다. 특히 노은님 작가의 [봄의 동물](1992)은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컬렉션으로 이번 전시에서 처음 대중에게 공개된다. 한편 하나의 산이 가진 네 가지 얼굴을 떠올리며 작업한 임선구 작가의 [숨은 산](2020) 연작 애니메이션을 원화와 함께 감상하며 상시 참여 가능한 릴레이 이야기 창작과 드로잉 프로그램이 전시실 내 마련된다. 네 번째 공간 ‘네 발자국 숲 그림자’는 숲이 품은 자연의 변화와 신비를 감각하는 공간이다. 신승연 작가의 자연 속에서 행복했던 순간을 담은 작품 [구름](2012), [Waving Mirrors_780](2012), 빛과 그림자, 보이지 않는 면들에 대해 탐구해 온 손지영 작가의 [검은 산](2023), [쪼갠 산](2023) 작품을 소개한다. 특히 자연의 변화와 움직임에 가만히 귀 기울일 수 있는 감상 공간, 작품과 연계하여 어린이들이 몸으로 감각하며 경험할 수 있는 과천 산의 능선을 담은 교구가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. 다섯 번째 공간 ‘다섯 발자국 나의 숲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공간으로, 각자가 자신만의 숲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다.
어린이가 체감한 자연을 작품 감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. 전시 기간 동안 상시 참여 가능한 감상·창작용 교육자료와 교구, 숲 속 생물을 그려보는 참여형 디지털 프로그램 등을 마련했다. 또한 평일에는 유아·초등 단체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, 주말 및 어린이날, 여름방학, 월간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전문가 및 작가와 함께하는 워크숍 등 특별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.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“이번 전시를 통해 어린이미술관을 찾는 어린이들이 숲 속 미술관에서 다양한 현대미술과 만나고, 다채로운 생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숲처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세계에 관한 마음을 키울 수 있길 바란다”라고 밝혔다.
전시 작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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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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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림자가 드리우지 않는 깊은 곳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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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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봄의 동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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숲 속 생활연구소